본문 바로가기
공부 비법

과외, 꼭 해야할까요? | 서울대생 공개 | 과외, 공부 잘하는 법

by S대공부비법 2021. 4. 9.
반응형

과외, 꼭 해야 할까요? | 서울대생 공개 | 과외, 공부 잘하는 법

부담은 되고, 안 하자니 뒤쳐질 것 같아서 고민이  많습니다.
과외를 해도 성적이 안 올랐는데 다시 한다고 오를까 고민이 많아요.

공부 잘하려면 과외 꼭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풀어드립니다.

 

 

과외가 필요한 것인지, 안 하고도 공부 잘할 수 있는지 궁금해하고 답답해하는 분들이 많아요.

과외를 고민하는 부모님과 학생분들께 항상 여쭤보는 질문이

과외를 왜 하려고 하는지 명확히 말씀해보라고 요청드립니다.

 

모든 일이 비슷하지만

과외도 왜 하는지, 이유가 중요합니다.

 

이전 예습과 복습에 대한 글에서 성적을 올리기 위한 공부와 시간 투자의 관점에서

성적은 내가 아는걸 더 잘 알기 위한 접근보다

내가 모르는걸 줄이고 없애면서 보완하는 과정으로 이뤄져 있다고 말씀드렸어요.

 

성적을 올리기 위해, 모르는 것을 줄이고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질문으로 바꿔 생각해보죠.

모르는 것을 줄이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알아야 합니다.

모르는 게 뭔지 모르면 그것에 맞춰 보완할 수가 없으니까요.

 

성적을 올리기 위한 방법으로 과외를 고려하고 계실 겁니다.

그럼 과외는 성적을 올리기 위한, 우리 아이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일까요?

 

다른 아이들이 같이 있는 곳에서 공부의 집중력이나 질문을 하기 어려워하고

실제 공부하는 시간을 확보하지 못해서 개인 과외를 고려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아이가 어떤 상황인지를 몰라서 1:1 과외를 하면 더 나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갖고들 계세요.

 

과외는 학원에 비해서 좀 더 세밀하고 디테일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아이의 상황을 더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상황에 맞는 해답과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어요.

 

하지만 아이가 어떤 상황이고, 과외라는 방법을 통해서 그것을 개선할 수 있는지

부모님의 생각과 아이의 바람이 없이 무작정 과외를 한다면 말리고 싶습니다.

서로 힘든 일이 되거든요.

 

모르는 게 뭔지 확인하고, 그것을 보완하는게 성적 향상의 방법입니다.

그러면 과외를 할 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보통 과외 선생님이 아이의 수준 점검을 위해 테스틀 하자고 하는데요,

선생님이 요청해서 일방적으로 이뤄지는 테스트보다 훨씬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부모님과 아이가 먼저 현재 상황과 목표를 선생님에게 설명하고, 선생님에게는 그것을 토대로 디테일한 테스트받는 게 좋습니다.

 

이 방법이 한 끗 차이 같지만 매우 큰 장점 3가지가 숨어 있습니다.

 

1. 현황 설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진짜 내가 알고 있는 게 무엇인지, 모르는 게 무엇인지 확인하게 됩니다.

 - 메타인지 능력을 기르는 매우 좋은 기회입니다.

 

2. 현재 성적 대비, 목표를 아이가 직접 생각하고 말로 뱉게 됩니다.

 - 이 과정에서 목표 의식이 생성되고 뚜렷해집니다. 뚜렷한 목표가 있어야 성적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3. 선생님은 아이가 스스로의 수준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선생님은 학생의 메타인지의 수준을 가늠하고 앞으로의 학습 계획을 짤 수 있습니다.

 

과외를 시작할 때, 어떤 계획과 목표를 가지고 언제까지 과외를 할 것인지 협의하지 않고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하면 대부분의 경우 과외로 성적을 못 올리게 됩니다.

 

왜냐하면 어디로 언제까지 갈지 모르기 때문에

가는데 속도가 더디거나, 아예 갈 시도를 제대로 못하게 됩니다.

 

오늘은 꼭 과외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을 공유드렸습니다.

과외라는 다소 부담스럽고 비싼 방법을 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목표 계획에 대해서는 다음에 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글

오늘도 전국의 수험생과 학부모님들 힘내세요.

 

공감, 댓글, 구독, 공유로 공부력을 같이 키워갑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