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비법

상위 0.1%, 메타인지의 놀라운 결과

by S대공부비법 2021. 3. 9.
반응형

메타인지가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는 지난 글에서 알려드렸어요.

'이것' 모르면 공부 못한다. 메타인지 뜻과 중요성

 

'이것' 모르면 공부 못한다. 메타인지 뜻과 중요성

당신은 오늘의 성적에 만족하시나요? 오늘도 공부를 더 잘 해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면 이 글을 꼭 보길 바랍니다. 지난 글(서울대생이 알려주는 공부 잘하는 법 5가지)을 통해 공부 잘하는

snu-howtostudy.tistory.com

메타인지는 내가 무슨 상황인지, 어떤 것을 인지하고 있는지를 아는 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게 왜 중요할까요?

1. 메타인지를 하게 되면 시간의 효율과 집중력이 달라집니다.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할 수 있는 상태가 나의 지식에 대한 메타인지 상태입니다. 이 상황에서는 내가 알아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해집니다. 모르는 것만을 위주로 공부할 수 있게 되죠. 내가 쓸 수 있는 시간에 대한 집중도가 달라집니다.

2. 목표로 하는 성적이 얼마나 떨어진 것이고, 들어가야 할 노력을 예상할 수 있어요. 노력을 예상한다는 것은 걸리는 시간을 예상할 수 있다는 거죠. 시간을 예상하고 공부하게 되니 조급해하지 않습니다. 하루 이틀 공부한 반 꼴찌가 결과물이 안 나와서 포기하는 모습, 생각만 해도 웃기면서 안쓰럽지 않나요?

3.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되면서 강점과 약점을 알게 됩니다. 강점을 잘 살리면서도, 약점을 인정하게 되는거죠. 만약 메타인지를 해보니, 내가 기억력은 나쁘고 이해력은 괜찮은 편인 걸 알게 됐다면 뭐가 달라질까요? '나는 공부해도 안돼.' 같은 막연한 생각을 버리고, 어떻게 공부할지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나는 암기력이 약하니까 단순 암기를 반복하지 않고, '이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서 써보자.'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단순 암기가 많이 필요한 과목은 훨씬 이전부터 시험을 준비할 수 있겠죠.

메타인지를 하면 어떻게 될 수 있을까요? 최상위권 성적의 학생들은 하나같이 메타인지를 잘하는 편입니다.

상위 0.1% 학생들은 무엇이 다른지 확인한 실험에서, 0.1% 아이들은 본인의 시험 결과를 굉장히 정교하게 예측했습니다. 예측한 것과 실제 결과의 차이가 큰 일반 학생들과는 매우 달랐어요.

다양한 단어들을 보고 기억한 뒤, 백지에 기억한 단어를 최대한 많이 써보는 테스트의 결과입니다. 큰 차이가 나죠? 여기서 중요한 것은 스스로의 상황을 훨씬 더 잘 알고 있다는 거죠. 그래서 ebs에서 방영한 이 다큐멘터리의 강연 주제가 '메타인지 키우기'였습니다.

메타인지 능력을 키우면서 공부를 직접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늘 다룬 것은 공부를 더 잘하기 위해서 메타인지를 잘 활용해야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두뇌를 더 잘 쓰자는 거죠. 그래서 다음에는 어떻게 하면 두뇌를 더 잘 쓸 수 있는지도 알려드릴게요.

공부를 하는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글이 도움되셨다면 하트, 구독, 댓글 남겨주세요. 공유는 출처를 남기고 마음껏 하셔도 됩니다.

오늘도 공부하는 모든 분들, 화이팅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