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교 1등의 공부 비밀

메타인지 학습법; 1-2. 메타인지 왜 중요할까?

by S대공부비법 2021. 5. 12.
반응형

메타인지 학습법; 1-2. 메타인지 왜 중요할까?

앞선 글에서 시험과 성적의 작동 원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성적 향상, 단순한 원리입니다.
시험 범위 내에서 아는 것을 유지하고, 모르는 것을 채워갑니다.

이때 내가 아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것은 무엇인지 아는 “메타인지”가 필요합니다.

#같은시간의 노력, 너무 다른 시험결과
똑같이 책상에서 공부하는 학생 둘이 있습니다.
둘 다 열심히 공부합니다. 치열하게요.
시험 공부 기간 1주일 동안 둘 모두 독서실에 꼬박꼬박 왔고,
둘다 자리를 뜨지 않고 열심히 합니다.
시험을 치릅니다.
성적이 너무 다릅니다. 한명은 충격을 받습니다. 다른 한명은 사실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본인의 시험 성적이 얼마 정도 나올지.



#메타인지의 뜻
메타인지는 메타 + 인지의 합성어입니다.
메타는 그리스어이며, ~~넘어, ~~뒤에 라는 뜻입니다.
메타인지는 인지의 뒷쪽, 단순 인지를 넘은 상태를 말합니다.
내가 무엇을 인지하고 있는지를 인지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메타인지의 효과
메타인지를 하는것과 안하는게 차이가 있을까요.
있다면 얼마나 있을까요?

이전에 EBS에서 상위 0.1프로 성적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했어요.
공부를 보통으로 하는 학생들과 이들의 차이가 뭔지 보고자 했어요.

실험은 짧은 시간동안 많은 영어 단어를 보여준 뒤
단어를 이야기해서 많이 맞추는 실험이었어요.



상위 0.1프로 학생들이 더 잘 맞췄겠죠?
그건 어찌 보면 당연합니다.
그런데 핵심은 단어를 맞추기 전의 질문에 있었어요.

“단어 몇개 맞출 것 같아요?”
이 질문에 각 학생이 답하고 단어를 맞춥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상위 0.1프로 성적의 학생들은 대부분 본인이 몇개를 맞출지 정확히 알고 있었어요.
본인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는 능력,
메타인지 학습법을 익히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메타인지 학습법
매타인지는 공부에만 쓰이는게 아닙니다.
메타인지 사이클 그림을 보죠.
가장 위에 있는 내가 무엇을 할지 정하고, 그것의 결과를 통해 스스로를 평가/판단합니다. 이때 메타인지가 확실히 이뤄지죠. = 시험의 본래 목적이기도 합니다.

이 평가결과를 토대로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실천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를 다시 생각해보죠. 복기하는 과정을 통해 다은 할일을 수립하고 다시 그 결과에 대한 평가와 판단을 내립니다.
메타인지의 전략 사이클입니다.

출처 : The Progressive Teacher



#메타인지 학습법, 어떻게?
메타인지 중요한 것 알겠고, 그 방법대로 공부해서 성적 올리는게 가능하단걸 알았다면.
이제 그 실천 방법 첫 단계입니다.
다음 글로 이어지는 메타인지 학습법을 실천하기 전에,
본인이 성적을 올리고 싶은 과목의 교과서나 주요 학습지를 가지고 오세요.
다음 글에 상세한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출처: KQE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