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교 1등의 공부 비밀

메타인지 학습법 ; 2-2. 메타인지 공부의 길잡이, 목차

by S대공부비법 2021. 5. 17.
반응형

메타인지 학습법 ; 2-2. 메타인지 공부의 길잡이, 목차

지난 글까지 메타인지의 중요성과 성적을 올리는 단순한 원리, 노잉과 낫노잉의 영역에 대해 공유했습니다.

#메타인지의 길잡이, 목차
내가 학습해야하는 과목의 시험 범위와 목차를 떠올려보세요.
그리고 확실치 않더라도 1분만 지금 시간내서 써보세요.
가능하면 순서대로 쓰셔야 하고, 큰 목차와 작은 목차의 관계를 고려해서 써야합니다.

지금 써보시고 아래의 글을 보세요.

#목차 확인, 나의 메타인지 수준
직접 쓰신, 혹은 아이와 함께 쓰신 목차와 교과서 혹은 문제집에 나와 있는 목차를 비교해봅니다.

예를 들어서 중2수학 2-1 목차를 볼게요.

큰 목차는 4개로 이뤄져 있어요.
1. 유리수
2. 식 계산
3. 일차부등식과 연립일차방정식
4. 일차함수

참고글 : https://bit.ly/3w2GpTa

 

중2 수학 목차 2-1 | 중2 수학 과정 안내 | 일차방정식, 일차함수

중2 수학 목차 | 중2 수학 과정 안내 중2 수학은 함수가 나오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수학을 어렵게 느끼는 큰 고비입니다. 중2 수학 목차 확인해보겠습니다. 1학기 목차예요. I. 유리수와 순환소

snu-howtostudy.tistory.com

 

내가 쓴 목차와 실제의 목차를 비교했죠.
어떠셨어요? 그 느낌과 차이를 간단히 기록해두세요.
메타인지 학습법을 기반으로 학습 기간을 거치고 같은 과정을 반복할 겁니다.
그리고 똑같이 목차를 기록해보고, 실제를 확인합니다.
이때 지금 기록해둔 내용과 실제 공부 실력이 어떻게 바꼈는지 봅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시험 성적이 좋은 학생일수록 목차를 훨씬 더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목차에서의 노잉과 낫노잉, 메타인지 목차 첫번째 버전
직접 작성한 목차에 책의 목차를 더해서 첫번째 버전의 목차를 만듭니다.
그리고 세부 목차별로 내가 아는 것은 동그라미, 내가 모르는 것은 엑스, 아는것과 모르는것이 섞여있다면 세모를 표시합니다.

오래 고민할 필요가 전혀없어요.
본인이 아는지 모르는지를 스스로 기록해보는 것 뿐이니까요.
이 과정을 5-10분 이내에 마무리합니다.
그리고 다시 보죠.

각자 나름의 동그라미와 세모, 엑스가 생긴 메타인지 학습법 목차가 생겼어요.

스스로 생각하는 해당 과목에 대한 이해도가 보이시죠?
이 과정을 거치는 것만으로도 이전에 없던 학습에 대한 메타인지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메타인지 목차 두번째 버전
다음 글은 메타인지 학습법 기반의 목차 활용법을 심화해 갑니다.

지금까지의 글도 일부 그렇지만,
이번 글부터 본격 노하우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고민을 많이 했어요.
십수년간 갈고 닦은 노하우를 어떻게 공유하는게 좋을지.

우리는 쉽게 얻어지는 것에 대해 가치를 느끼지 못하곤 합니다.
그렇게 얻은 지식과 노하우를 볼때는 정말 좋다고 생각하비만 반짝하고 실천을 하지 않는 경우를 다수 봐왔습니다.

그래서 최소한의 행동을 하시는 경우에 한해 글을 공유해드릴 예정입니다.
아래 설문 링크로 들어가셔서 글을 받아보실 이메일과 학생이름(가명을 쓰셔도 되고, 성은 빼고 이름만 써주셔도 됩니다. 개인정보는 필요치 않습니다.), 그리고 학년과 고민중인 과목과 고민 내용을 기록해주시면 됩니다.
학생이 직접 여기까지 찾아서 설문까지 남기신 경우라면 본인의 간략한 고민과 이메일을 남겨두시면 됩니다.

설문을 남기시는 분들 중, 다음 액션을 할 거라 생각되지 않는 수준의 답변을 남기시는 분들은 일부 제외하고
개별 메일로 다음 메타인지 학습법 시크릿 소스를 공유하겠습니다.

메타인지 학습법 시크릿 소스 요청(구글 설문 링크)

 

메타인지 학습법 시크릿 소스 요청 링크

S대생의 공부 잘하는 법 블로그를 통해 메타인지 학습법 시크릿 소스를 요청하는 설문입니다.

docs.googl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