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교 1등의 공부 비밀

(비공개) 메타인지 학습법 3-1 ; 목차 활용 메타인지 학습법

by S대공부비법 2021. 5. 18.
반응형

(비공개) 메타인지 학습법 3-1 ; 목차 활용 메타인지 학습법

지난 글에서는 목차를 얼마나 스스로 이해하고 있고, 써볼 수 있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야기를 했습니다.

 

(지난 글, #목차에서의 노잉과 낫노잉, 메타인지 목차 첫번째 버전)

 

1. 목차를 직접 작성해보고

2. 책의 실제 목차와 비교한 뒤, 차이점과 본인의 느낌을 기록해둡니다.

3. 책의 목차를 참고해서 세부 목차를 1차 완성하고

4. 각 세부 목차별로 내가 아는 것은 동그라미, 모르는 것은 엑스, 중간은 세모를 표시합니다.

5. 여기까지 하셨으면 해당 과목에 대한 스스로의 이해도가 눈에 보이실 겁니다.

 

 

#목차 점수 매기기

 

이제는 목차에 점수를 매겨 보겠습니다.

일차로 완성한 세부 목차에 동그라미, X, 세모를 하셨을 겁니다.

그 옆에 본인이 생각하는 해당 목차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0점 부터 100 점 까지 매겨 보세요.

 

그럼 이런 목차가 나올 거에요.

저는 여러분들께 보여드리기 위해 컴퓨터로 정리한 것이고,

본인의 손으로 직접 쓰시는게 훨씬 좋습니다.

 

#스스로 시험 점수 예상해보기

직접 작성한 표를 보면서 스스로의 시험 점수를 예상해보세요.

내가 지금 시험을 친다면 점수를 몇점을 받을까요?

왜 그렇게 생각하고 있나요? 표를 보면서도 그 생각이 바뀌지 않았나요?

 

만약에 이전에 시험을 쳤던 과목이라면 실제 그 점수와 예상한 점수가 얼마나 다른가요?

만약 다르다면 얼마나 다른가요> 그것은 어떤 이유 때문이라고 생각하세요?

간단하게라도 직접 써 봅시다.

 

앞서 1차 목록을 작성 하면서 썼던 목차를 만들 때 의 차이와 느낌을 기록한 것과

이번 기록 모두 중요하니 꼭 간단하게라도 기록하고 남겨 주세요.

 

#실제 점수를 확실하러 갑니다

다음 글에서는 실제 점수(현재의 실력)를 확인하고 다음 단계의 할 일을 정리 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일종의 모의 평가가 필요합니다.

해당 범위의 시험지나 혹은 문제집 뒤쪽 문제 모음집을 준비합니다.

 

수학이라면 이렇게 단원별로 가장 뒷쪽의 문제들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지금 보여드리는 예시는 중등 수학 1 상, 신사고의 쎈 문제집의 예시입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쎈 중등 수학 1 상

COUPANG

www.coupang.com

 

어려우시면 괜찮은 문제집 한 권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그럼 모의평가를 준비한 상태에서 다음 글에서 뵐게요.

 

비공개 글인데 공유해도 괜찮냐고 물어보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인들끼리 비공개로 공유하시는 것 까지 막을 생각은 없습니다만,

기본적으로는 시크릿 소스 공유 요청에 기록을 남겨주시는 것을 요청드립니다.

반응형

댓글